교육행정학원론 / 요약 / 개정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04:36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학원론 요약 개정판.hwp
제 2 절 교육행定義(정의) 성격
교육의 성격은 일반적 성격과 독자적 성격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따
먼저 일반적 성격을 살펴보면 봉사적 성격과 정치적 성격 그…(drop)






다.
사회과정론은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로는 Getzels를 들 수 있따
협동행위론은 행정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협동행위로 보는 견해로서 주로 행정행위에 초점을 두며, 그 가운데서도 의사결定義(정의) 과정에 역점을 두고 있따
분류체계론은 교육행정을 일반행定義(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조건정비론, 행정과정론, 사회과정론, 협동행위론, 분류 체계론이 그것이다.
조건정비론은 교육행정이 교육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제 조건을 정비·확립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법학행정,레포트
333
Download : 교육행정학원론 요약 개정판.hwp( 41 )
교육행정학원론 / 요약 / 개정판
교육행정학원론(윤정일, 학지사, 개정판) 교재의 전체 요약 정리 자료입니다.
행동과정론은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定義(정의)인데 행정과정이란 계획수립에서부터 실천·평가에 이르는 행定義(정의) 전체 경로를 말함과 동시에 이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작용의 제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333 , 교육행정학원론 / 요약 / 개정판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설명
제 Ⅰ 부 교육 행定義(정의) 관념과 주요 理論(이론)
제 1 장 교육 행定義(정의) 관념과 성격
제 1 절 교육행定義(정의) 관념
제 2 절 교육행定義(정의) 성격
제 3 절 교육행定義(정의) 영역
제 4 절 교육행定義(정의) 원리
제 2 장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제 1 절 고전理論(이론)
제 2 절 인간관계론
제 3 절 행동과학론
제 4 절 다원론
제 3 장 동기론
제 1 절 동기의 관념
제 2 절 내용理論(이론)
제 3 절 과정理論(이론)
제 4 장 리더십론
제 1 절 리더십의 관념
제 2 절 지도자 影響(영향)력의 근원
제 3 절 리더십 속성 론
제 4 절 리더십 행위론
제 5 절 상황적 리더십론
제 6 절 새로운 리더십론
제 5 장 조직론
제 1 절 조직의 관념과 속성
제 2 절 조직유형론
제 3 절 조직풍토론
제 4 절 조직文化(문화)론
제 5 절 조직 성장·발전론
제 6 절 학교조직의 속성
제 7 절 학교조직의 속성
제 6 장 의사소통론
제 1 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제 2 절 의사소통의 종류
제 3 절 의사소통 경로: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제 4 절 의사소통의 기법
제 5 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법
제 Ⅱ 부 교육행定義(정의) 실제
제 7 장 교육기획 및 정책
제 1 절 교육기획
제 2 절 교육정책
제 8 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제 1 절 교육법규
제 2 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 3 절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제 9 장 장학행정
제 1 절 장학의 관념
제 2 절 장학의 발달과정
제 3 절 장학의 유형
제 4 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제 5 절 장학행定義(정의) Task
제 10 장 교육인사행정
제 1 절 교육인사행定義(정의) 기초
제 2 절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제 3 절 교원의 능력계발
제 4 절 교원보수제도
제 11 장 교육재정
제 1 절 교육재定義(정의) 본질
제 2 절 교육재정정책의 변천과 기본구조
제 3 절 교육의 경제적 측면
제 Ⅲ 부 학교·학급행정
제 12 장 학교경영계획의 관념과 절차
제 1 절 학교경영의 관념 및 성격
제 2 절 학교경영의 영역
제 3 절 학교경영체제
제 4 절 학교경영계획
제 13 장 학교경영기법
제 1 절 目標(목표)관리기법
제 2 절 과업평가계획기법
제 3 절 기획예산제도
제 4 절 영기준 예산제도
제 5 절 정보관리체제
제 14 장 학교경영의 실제
제 1 절 인사관리
제 2 절 교육과정관리
제 3 절 조직관리
제 4 절 문서관리
제 5 절 재무관리
제 6 절 물품 및 시설관리
제 7 절 교사의 복무관리
제 8 절 교육행정 정보시스템(NEIS) 관리
제 15 장 학급경영
제 1 절 학급경영의 관념
제 2 절 학급의 조직
제 3 절 학급경영의 실제
제 4 절 학급경영의 평가
제 Ⅰ 부 교육 행定義(정의) 관념과 주요 理論(이론)
제 1 장 교육 행定義(정의) 관념과 성격
제 1 절 교육행定義(정의) 관념
교육행정에 관한 定義(정의)를 분류해 보면 대체로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 나뉘어 진다.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학원론(윤정일, 학지사, 개정판) 교재의 전체 요약 정리(整理) 자료(dat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