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홍익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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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02: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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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반해 동양학의 근본적인 goal(목표) 는 비록 서양과 같이 인간성의 실현이나 인간다운 인간으로의 승화에 있었지만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수양의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사회를 편안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 goal(목표) 였다. 그 결과 그들이 추구했던 신사나 민주市民은 단순한 기술인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다.
다.
본 대학의 이념을 바탕으…(省略)
대학의 가치와 홍익인간에 대상으로하여 작성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인간의 지성을 자유롭게 만드는 대학의 이념이다. 동양에서 교육과 학문함의 궁극적인 목적은 군자라는 이상적인간, 즉 도덕적 수양인으로 거듭나는데 있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학문과 진리탐구의 궁극적 귀의처는 사회environment의 變化(변화)와 관계없이 여전히 인간에게 있따 대학은 인간성의 계발과 인간가치의 향상에 기여하는 인간적 사고와 태도의 형성에 보다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대학은 진리를 탐구하는 학자와 학생들이 교류하는 장소로 이해되며, 우리는 이 간단한 명제를 두 가지 관점에서 읽을 수 있따 하나는 대학이 사회적 제도로서 대학 밖의 여러 여건들에 묶여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대학이 그 자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진리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서양의 대학은 인문적 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을 통해 지와 덕이 조화된 인간을 양성하는 곳이며 그러한 goal(목표) 는 지식의 습득에 의해 성취된다 따라서 서양의 대학에서는 지식 그 자체가 가치 있으며, 지식의 추구가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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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가치와 홍익인간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대 대학에서 평등이념은 제도적 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이 실제로 인간평등과 사회평등을 완성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엘리트 중심, 학문연구의 독점 등과 같은 대학의 전통적 성격을 수정하게 하였다.
현대대학이 전문교육을 지향하고 , 유용성의 원리를 따를 때, 인간화를 위한 교양교육은 그만큼 퇴보할 수밖에 없으며, 인간의 가치와 조건, 사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역할 수행에 소극적이 될 수밖에 없다.대학과홍익인간 , 대학과 홍익인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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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정립되었고 발전된 대학의 이념은 근본적으로 ‘리버럴 유니버스티’의 이념으로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