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piece.kr 태백산맥을 읽은후 > onepiece7 | onepiece.kr report

태백산맥을 읽은후 > onepiece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onepiece7

태백산맥을 읽은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6:48

본문




Download : 태백산.hwp






태백산맥을 읽은후


설명
다. 내가 이 책을 읽기 전 알고 있었던 빨치산에 대한 정보는 다만 반국가적인 사상을 갖고 있었던 잔혹한 사람들이란 것이 전부였다. 우익 세력들의 잔혹함, 이승만 정권의 결점, 친일 세력들의 기득권 등을 다루고 있는데, 책을 읽어 나가면서 어느 것이 정말 선인지, 악인지가 자꾸만 모호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독후감 태백산맥 조정래 / ()

Download : 태백산.hwp( 90 )











독서록 태백산맥 조정래 / ()
list_blank.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순서
독후감 태백산맥 조정래
태백산맥은 1948년 여수사건부터 1953년 6.25전쟁이 끝나던 해 10월까지를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빨치산과 토벌군의 대립으로 그려진다. 아마도 우리의 세대나 혹은 그 윗세대들이 빨치산하면, 먼저 나쁘고 잔혹함으로 묶어 말하는 것은 어릴 적부터 교육받은 내용이 그것이고, 이곳 저곳에서 근거도 없이 떠들어대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생각들 역시 그러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빨치산의 행위에 대한 찬반을 논의하기에 앞서 같은 민족간에 아무런 이유도 없이 이렇게 서로를 미워해야만 했다는 history적 사실을 똑바로 직시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부각되는 빨치산들은 어떤 이념적인 존재라기 보다는 생활고에 견디다 못해 모인 사람들의 집단으로 묘사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책 어디에서도 그들을 그렇게 잔인하고 잔혹한 인물들로 표현하진 않았다. 하지만 여수 사건이라든지 순천 사건등은 모두 다 결국은 인간답게 살고자 했던 농민들의 항쟁이 아닌가. 벌교 지방의 소작농인 하대치, 강동기, 마삼수, 상동식 등도 생활고로 말미암아 빨치산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이다. 실제로 여러 자료(data)들에 의하면 빨치산이란 게 잔인했던 면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막다른 길에서 어쩔 수 없이 빨치산이 될 수밖에 없었고 북한으로부터의 물자 조달이 끊어진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힘겨운 투쟁을 벌였던 것이다. 우리가 평소 악이라고 알고 있던 좌익세력(빨치산)들에 대한 생각이 틀렸던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제 3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전체 9,47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onepiec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