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량제 검색광고시장 `새판 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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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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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업체에겐 가장 일반적인 비즈니스모델이다.
종량제 검색광고시장 `새판 짜기`
특히 검색 시장 2위 다음이 구글과 어떤 방식으로든 간에 협력할 것이라는 展望이 나와 검색광고 시장을 중심으로 한 Internet 미디어 업계의 판도 alteration(변화) 를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구글은 현재 엠파스와 검색광고 제휴 연장에 성공했다. 또 최근에는 석종훈 대표 등 경영진이 구글 본사를 방문하고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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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창 키워드 입력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의 키워드 검색광고 시장은 올해 5000억원 규모를 돌파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종량제 검색광고시장 `새판 짜기`
◇최대 변수는 ‘구글’=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구글이 최대 변수다. 글로벌 시장에서 오버추어는 야후의 자회사다.
구글은 이 달 초 검색광고의 公式(공식) 리셀러로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자회사 나무커뮤니케이션을 선정했다.
종량제 검색광고시장 `새판 짜기`
종량제 검색광고시장 `새판 짜기`





R&D센터를 국내에 설립하고 국내 시장 진출을 모색해 온 구글이 다음과 검색광고 시장에서 손잡는다면 맥못춘 국내 시장에서 급부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검색 광고나 문맥광고 등에 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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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커뮤니케이션(공동대표 이재웅·석종훈)은 증권가 일각에서 구글과의 협력설이 제기되자 CPC 검색광고와 관련해 일체 언급하지 않고 있따 다음과 오버추어코리아와의 계약은 12월 말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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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재협상중’, 다음은 ‘함구령’=국내 검색 시장 선두 네이버(http://www.naver.com)를 운영하는 NHN(대표 최휘영)은 오버추어코리아와 CPC 검색광고 제휴를 위한 재협상 중이다.
설명
다.
NHN의 한 관계자는 “수익 배분 등 각종 조건들이 기존 계약과는 바뀔 가능성이 커 재협상중이라고밖에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따라서 언제 마무리할 지도 아직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CPC는 클릭당 광고(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기법이다. 이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CPC 검색광고를 놓고 국내 시장의 70∼80%를 점유하는 오버추어코리아(대표 김정우)와 포털 간 제휴계약 경신이 한창 진행중이다. 이미 10월로 오버추어코리아와의 기존 계약이 만료했다. Internet 미디어 업계의 주요 수익요인 종량제 방식의 검색광고(CPC) 시장을 놓고 업계 간 새판 짜기가 한창이다. 다음의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밝힐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국내 CPC 검색광고 시장은 오버추어코리아가 선점해 높은 점유율을 보였지만 실상 전세계적으로는 CPC 검색광고가 구글의 ‘캐시카우’일 정도로 막강한 影響력을 행사한다. 그는 또 “각종 조건들이 합의되지 않으면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