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0:01
본문
Download :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hwp
즉, 삶을 풍요롭게 하고 성장시키는 경험이란 비인지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을 모두 포괄하는 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행위자에게 있어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그의 삶에 영향을 주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2. 성장의 concept(개념)으로서의 경험
듀이는 인간의 삶을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의 과정으로 보았다. 여기서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이란 “한 개인이 사회생활이나 교육을 통해 획득한 경험들을…(省略)
본 자료는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hwp( 18 )
레포트/인문사회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I. 서론
II. 듀이의 경험철학
1. 통합적 concept(개념)으로서의 경험
2. 성장의 concept(개념)으로서의 경험
3.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
4. 경험의 질적 特性
III. 듀이-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
▣ Reference List
1. 통합적 concept(개념)으로서의 경험
듀이는 경험을 전통 철학의 이분법적 관점을 극복하는 대안적 concept(개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듀이경험철학 ,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인문사회레포트 ,
듀이경험철학
설명
다.
듀이는 그의 책,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경험이라는 것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doing), 혹은 한번 해 본다는 것(experimenting)과 그것을 통해 이루어진 것, 겪은 것, 당한 것(undergoing)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지닌 것으로서, 능동적 행위와 피동적 자각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定義(정이)하고 있따 경험에 대한 이러한 定義(정이)는 첫째, 경험이 인지적인 면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둘째, 경험은 단순히 어떤 행위를 해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위와 그에 따른 결과와의 관계를 지각함으로써 형성된다는 것임을 의미한다. 이분법적 관점에서는 인간과 자연, 정신과 육체는 분리되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본 자료(資料)는 듀이 경험철학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정리(整理) 한 보고서입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듀이는 삶의 세계를 이분화 하는 것은 삶의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하며, 경험이 인간의 삶에서 가지는 중요성을 무시한 채 실제 삶과는 유리된 추상적 사고, 지식, 이성만을 중시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우리의 삶에서 있어서 행함과 앎과 감定義(정이) 측면은 서로 분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통합됨으로써 삶을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게 한다고 여겼으며, 경험이야 말로 구체적인 삶의 상황에서 인간이 실질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concept(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진리는 변화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경험의 세계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