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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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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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일연이 78세 이후의 일로 말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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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의 편찬과 시대적 배경
불교에서 실천하는 효도
임금님의 형질적 우월성-지증왕 일화-성기숭배신앙
나는 곳 세계, 세계는 곳 나





삼국유사 단군신화 고조선 / (기타)
하늘이 준 권력-옥으로 만든 진평왕의 허리띠
현전하는 문헌에는 일연이 언제 삼국유사를 편찬했는지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순서
삼국유사
아름다운 우정 - 포산의 두 성사
불국토세계 - 오대산에 사는 문수보살
신앙의 위대한 능력 - 광덕 아내의 어짊
삼국유사 단군신화 고조선
불력으로 나라를 지킨다-황룡사 구층탑을 세운 내력
다양성과 통일성의 조화 - 4국 시대를 인정하다
소등에서 이룬 대작 , 원효의 불교세계
삼국유사 단군신화 고조선 / (기타)
역싸전통과 독립국가-고구려의 건국과 하늘의 아들 주몽
설명
신성한 땅에 나라를 열다-단군신화와 고조선
주술 속에 담은 불력
다. 삼국유사는 일연이 인각사에 머물던 말년에 편찬 완료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김부식이 정년퇴직하고 물러나 있으면서 삼국사기를 편찬한 것과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일연이 삼국유사를 편찬한 것은 오랜 기간 동안 자료(資料)를 모으고 준비한 끝에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된다. 그것은 삼국유사의 내용을 볼 때 일시에 모은 자료(資料)들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점 때문이다 이점은 삼국사기가 불과 3~5년의 기간 사이에 준비, 편찬된 것으로 여겨지는 점과 비교해 볼 때 다른 점이라고 여겨진다. 삼국사기가 관찬(官撰) 즉 왕명에 의한 것이라는 데 비해 삼국유사는 승려 개인에 의한 사찬(私撰)이라는 점에서 역시 차이가 있다 이런 이유가 곧 편찬 기간, 책의 성격 등의 차이도 가져왔을 것이다. 즉 인각사 하란 일연이 인각사에 머물고 있던 당시를 칭하는 말인데, 일연은 1283년 이후 인각사에 머물고 그곳에서 입적했다는 것을 위에서 말했다. 그런데 위에서 저자 일연의 승계를 밝힌 기록은 삼국유사 편찬 시기를 추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