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13:41
본문
Download :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hwp
Erikson은 주도성과 죄책감이라는 발달처리해야할문제를 달성…(drop)
Download :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hwp( 62 )
설명






다. 이 시기는 Freud(1949)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남근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리비도(libido)의 관심이 성기로 집중되며, 남근기(phallic stage)라고도 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목차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적 사고
3. 직관적 사고
4. 보존槪念 획득의 어려움
5. 비가역적 사고
6. 중심화(집중성)
7. 물활론적, 인공론적 사고
III. 도덕적 발달
IV. 정서적 발달
V. 사회적 발달
1. 성역할 발달
2. 자아槪念 형성
3. 집단놀이
VI. 학령전기 아동 발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대안
참고한 문헌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학령전기는 4세부터 6세까지를 말한다.
학령전기,아동,발달특징,발달,인문사회,레포트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인문사회레포트 , 학령전기 아동 발달특징 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assignment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목차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적 사고
3. 직관적 사고
4. 보존槪念 획득의 어려움
5. 비가역적 사고
6. 중심화(집중성)
7. 물활론적, 인공론적 사고
III. 도덕적 발달
IV. 정서적 발달
V. 사회적 발달
1. 성역할 발달
2. 자아槪念 형성
3. 집단놀이
VI. 학령전기 아동 발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대안
참고한 문헌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및 발달처리해야할문제
학령전기는 4세부터 6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Freud(1949)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남근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리비도(libido)의 관심이 성기로 집중되며, 남근기(phallic stage)라고도 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도덕, 규범, 가치관, 성에 관련된 행동 등을 배우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통해 아버지가 사랑하는 어머니의 모든 것을 모방하는 동일시를 처음 함으로써 여자다움을 배운다.
Piaget(1954)는 이 시기의 직관적 사고단계 특징을 자기중심성, 직관적 사고, 비가역적 사고(irreversible thinking)3D등으로 제시한 바 있고, 이 시기 도덕성 발달은 타율적 수준에 머무른다고 보았다. Erikson은 주도성과 죄책감이라는 발달처리해야할문제를 달성하여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目標(목표)의식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Erikson(1975)의 심리사회발달단계의 3단계인 학령전기에 해당되며, 주도성(솔선형) 대 죄의식 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대한 Kohlberg(1976)의 theory 에 의하면 학령 전기 도덕성은 전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level)에 머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