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必要性)과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5:25
본문
Download :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hwp
또한 시장의 구조나 경쟁정도도 소비자정보의 양과 질에 커다란 influence을 미친다. 일반
적으로 독과점 시장구조하에서 독과점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려는 유인이…(drop)
소비자정보정책,과,유형,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必要性)과 유형
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 상표, 모델의 종류가 급
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과학의 발달로 인해 기술적으로 복잡한 상품들이 속속들이 나오
고 있다 그러나 개별 소비자는 많은 종류의 다양한 재화를 구매하지만 재화를 소비하
는 단위로서는 전문화나 분업 등에 의한 발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가장 털 전
문화된 방식으로 구매하는 집단이다.






Download :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hwp( 68 )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必要性)과 유형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 ,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정보정책 과 유형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과 유형
목차
소비자정보정책
Ⅰ.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Ⅱ. 소비자정보정책의 유형
1. 표시제도
식품영양표시제
판매가격표시제와 단위가격표시제
2. 품질인증제도와 등급사정
강제인증제도
임의인증제도
3. 상품비교테스트
서지사항
소비자정보정책
1)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소비자정보의 대표적 property(특성)인 비대칭성은 소비자정보 획득 시 장애요인으로 발생한다.
정보공급자와 수요자 간, 즉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어져 있는
경우, 사업자는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당시 제품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소
비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한 다음에야 품질평가가 가능해 소비자정보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소비자정보를 갖지 못한 소비자 측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
한 사업자와 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현대 시장경제의 여러 가지 property(특성)이 소비자의 정보비용을 점점 ...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과 유형
목차
*소비자정보정책
Ⅰ.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Ⅱ. 소비자정보정책의 유형
1. 표시제도
· 식품영양표시제
· 판매가격표시제와 단위가격표시제
2. 품질인증제도와 등급사정
· 강제인증제도
· 임의인증제도
3. 상품비교테스트
*서지사항
*소비자정보정책
1)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소비자정보의 대표적 property(특성)인 비대칭성은 소비자정보 획득 시 장애요인으로 발생한다.
정보공급자와 수요자 간, 즉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어져 있는
경우, 사업자는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당시 제품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소
비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한 다음에야 품질평가가 가능해 소비자정보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소비자정보를 갖지 못한 소비자 측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
한 사업자와 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현대 시장경제의 여러 가지 property(특성)이 소비자의 정보비용을 점점 증가시켜 소비
자의 정보획득과 사용을 어렵게 한다. 또한 관련된 소비자정보가 존재한다 하더라도 정
보의 공공재적 property(특성)을 가져오는 비배타성과 비경합성 때문에 누군가 정보를 획득하여
제공해 주기를 원하고 스스로 이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지므
로 시장을 통해서는 충분하게 공급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