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역사) 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history(역사)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10:07
본문
Download :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hwp
-내러티브(歷史사건 그 자체의 진행과 결과를 묘사)와 분석적 설명(說明)(의미 해석, 평가)이 뒤섞여 있따
-교과서는 사회적 산물이다. 즉, 교과서에 실린 내용은 이른바 公式 적인 지식이 되며 公式 화의 배경과 과 정에는 그 사회체제의 特性(특성)과 기대치가 반영된다된다.
-시대구분의 기준에 따른 단원과 계층적인 서술체제는 대개 사건의 직선적 흐름과 인과관계를 강요하기 때문에 혼합되어 중첩적으로 일어난 歷史사건은 정돈되고 분류된 형태로 기술되게 된다된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교과서의 서술체제와 인식론적 틀 속에…(drop)
,사범교육,레포트
-내러티브(history(역사) 사건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hwp( 24 )
설명
다.
-서울 주체의 주관적 견해, opinion(의견), 주장이 다른 형태로 포장되어 있따 신광현 교수는 논문의 양식에서는 주관적 주장이 객관적 논증으로 변한다고 지적하였는데 이러한 特性(특성)은 교과서에서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 교과서 서술의 주체는 합리성과 객관성을 위장하게 된다된다.
Hidden Curriculum : 학생들은 문자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문장 속의 숨은 뜻을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된다.
-단어는 定義(정의)와 동일하기 때문에 모호한 定義(정의)나 단어의 색다른 적용은 배제된다된다.
-교과서의 서울내용은 객관적 진리를 생산하는 것이다.
☞ 歷史가들이 중히 여기는 것은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歷史설명(說明)에 포함된 사건간의 관계와 비중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과거는 읽고쓰기 의미를 찾아낼 수 있는 하나의 텍스트이다.
배제되어 있따
▮歷史교과서 서술에 포함된 의미
-언어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다. -내러티브(역사사건 ... ,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사범교육레포트 ,
history(역사) 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history(역사) 이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된다
순서
2. 歷史교과서 서술의 特性(특성)과 인식론적 기초
▮歷史교과서 서술의 特性(특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된다된다.
-의미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외부의 기호체계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며,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것이다.
▮history(역사) 교과서 서술의 특성(特性)
2. history(역사) 교과서 서술의 특성(特性)과 인식론적 기초
2. 역사교과서 서술의 특성과 인식론적 기초▮역사교과서 서술의 특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된다.
▮인식론적 기초
-전문歷史연구자들이 교과서의 서술을 비판적으로, 회의적으로 보는 반면 학생을 포함한 일반 독자는 교 과서에 수록된 사실과 정보를 진리로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