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가로망형태 전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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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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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는 고대로부터 마차나 사람의 유동을 담당해 왔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공간으로서의 장소로 사용되었고 건축이 그 가로변을 따라 건립되면서 도시와 결부되었다. 이 결과로 어떤 가로망패턴이 도시 전체에 일관하여 운용되기도 어렵거니와 또 변한다 하더라도 근본적인 가로망의 골격은 유지되는 것으로 도시성장에 장기적인 影響(영향)을 미친다. 케빈 린치(Kenvin Lynch)는 가로체계(system)의 전개에서 (1) 격자형, (2) 방사형, (3) 성형, (4) 환형, (5) 선형, (6) 지형, (7) 판형, (8) 진보된 판형, (9) 성화형, (10) 위성형의 열 가지를 열거하고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고대에서 현대까지 지속되어 온 5가지의 가로망 패턴을 보면 다음과 같다. 다만 교통처리이나 접근성에는 매우 불리하다 하더라도 環境의 다양성과 경관창출에 이점을 지니면서 보행자 전용가로적인 성격을 갖는다.
역싸상 가로망 형태는 종류가 대단히 많다.
도시의 가로망형태 전반 검토
1. 가로망형태 전반
도시는 가로에 의해 발달되었다.
(2) 격자형(grid pattern)
발생연대는 알수없으나 고대에서 현대에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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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가로망형태 전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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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다.
오늘날 인구의 이동, 자동차의 증가, 소비시대, 초고층건축의 출현은 바로 가로의 기능에 의해 조작되는 것으로 도시형태에서 도시의 성장에 따라 가로형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또는 계획적으로 복합적 형태의 가로망패턴으로 바뀌어 간다. 대개 자연지형과 필요에 따라 가로가 발달되어 전체적으로는 질서가 없는 듯하면서도 생활을 수행하는 데는 별로 불편이 없다. 더구나 도시의 광장이나 오픈 스페이스는 고립된 것으로서가 아니라 가로와 연결되면서 공간을 창조하였으니 가로가 광장이 되고, 광장이 건축이 되었고, 건축은 공간을 형성하여 도시를 만들었다.
2. 주요 가로망 패턴
(1) 무정형(unsystematic pattern)
도시를 구성하는 일정한 질서가 없B던 고대나 현대의 자연발생적인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