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와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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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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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행위는 공론장이라 불리는 공공영역을 구성하며, 공론장은 구체적인 삶의 장소라 할 수 있는 생활세계의 영역에 포괄될 수 있을 것이다. 하버마스 역시 도구적 합리성의 발달이 가져올 수 있는 제들을 간과하고 있지 않다. 전술적 행위는 주로 인식적-도구적 합리성에 기반한 행위로 정치적/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체계 또는 국가의 영역과 연결된다된다. 오히려 그는 위의 과정을 근대화 과정이 초래 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으로 상정하고 이 가능성을 어떻게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집중하고 있따 이는 근대 문명을 한편으로 전술적 행위와 의사소통행위로, 다른 한편으로 체계와 생활 세계로 이분화 한 하버마스의 시도에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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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와 하버마스에 대한 글입니다. 반면 의사소통행위의 경우 상호간의 주관적인 이해(理解)를 추구하며, 보편적인 가치규범인 의사소통합리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위이다. 하버마스는 이들 체계와 생활세계의 분화가 근대화의 과정이라 說明(설명) 하고, 경계해야 할 것으로서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라 제시한다.하이데거와하버마스 , 하이데거와 하버마스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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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성을 바탕으로 하는 근대 문명이 더 이상 비판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비관적인 展望으로 이어지게 된다된다.
하이데거와 하버마스에 대한 글입니다. 아도르노가 지적했듯이 도구적 합리성이 규범과 비판의 영역, 또는 의사소통의 영역으로까지 침투할 경우 사회 비판 능력의 상실이 예상되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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