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화의 개념(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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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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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테면 1만5천년이나 2만년(프랑스 남부 코스케 동굴벽화, 1991년 학계인정) 도 더 지난 옛날부터 우리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살아온 구체적인 흔적으로써 세계도처에 많은 벽화들에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벽화의 기법
벽화의 기법도 오늘날 하이테크의 영향으로 급격히 alteration(변화) 하고 있지만, 세계 많은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전통적인 벽화인 프레스코와 모자이크의 history(역사) 와 제작기법,그리고 현대적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말은 프레스코가 단지 벽화기법중의 하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의 처음 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만큼 긴 시간을 회화의 기법과 재료에 직, 간접으로 관계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프레스코기법은 크게 습식과 건식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두 가지 다 석회 몰타르(소석회와 모래, 혹은 대리석 가루등 돌가루를 물과 반죽해서 만든 것)를 벽면에 바르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린다는 점은 같지만 습식의 경우에는 석회몰타르의 표면이 마르기 전에 물과 안료만을 써서 그날 분량을 그날 그려내는 기법을 말한다. 이렇게 한번…(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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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건식 기법과 비교해서 이탈리아에서는 참프레스코라고도 부르는 이 습식기법은 젖어 있던 석회 몰타르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서 탄산칼슘의 결정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갖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안에 있던 안료도 동시에 굳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프레스코를 일컬어 `회화의 어머니`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80년대에는 우리나라의 농촌 지역과 대학교정에도 많은 벽화가 제작되었으며, 토속신앙과 불교미술에서 뿐 아니라 중세와 르네상스의 성당벽화, 다시 현대로 들어서서는 멕시코의 혁명벽화, 미국의 거리미술 요즈음 쉽게 볼 수 있는 도시 환경 벽화등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벽화들이라 할 수 있겠다. 선사 시대 동굴벽화나 고구려, 이집트의 고분벽화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벽화는 의례 고대의 文化유산 정도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겠지만, 당연히 벽화는 우리시대에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